듀피젠트란?
듀피젠트는 사노피에서 생산하고 있는 두필루맙이라는 성분의 약물입니다.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로 개발되었으며 아토피 피부염의 주요 원인인 인터루킨-4와 인터루킨-13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표적 치료제입니다. IL 계열의 단일클론항체인 것인데요, 아토피 피부염을 위해 개발되었지만 작용기전이 비슷한 다른 질병(천식, 부비동염)에도 사용이 승인되었습니다.
부비동염이란?
부비동염은 축농증으로도 알려져 있는 질병입니다. 코 주위의 빈 공간인 부비동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면 염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급성 부비동염과 만성 부비동염으로 구분되는데, 급성의 경우 항생제 치료를 해볼 수 있으며 만성의 경우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부비동염에 걸리면 코막힘, 두통, 안면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후각의 저하 및 상실로 인해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되므로 치료가 필요합니다.
부비동염에 듀피젠트 효과는?
비용종(코물혹, 비강 폴립)을 동반하거나 천식을 동반한 부비동염은 수술 및 약물 치료를 해도 재발이 잘 되는 편입니다. 이 경우 듀피젠트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비동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이전까지는 스테로이드 제제가 사용되었는데, 경구 약물이다보니 전신 부작용이 있어서 사용상의 불편함이 있었고 그럼에도 효과가 없는 경우도 많았다고 합니다. 물혹이 있고 천식을 동반하며, 스테로이드에 어느정도 반응을 보인 환자의 경우 더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 수술 후 코막힘 및 통증은 거의 사라졌고 후각도 개선은 되었으나 후각이 좋지 못할 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듀피젠트를 투여하게 된 후부터는 후각에서의 놀라운 개선이 일어났고 호산구성 천식에도 큰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듀피젠트는 가격이 얼마일까?
듀피젠트의 가격은 좀 비싼 편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경우 중증 환자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산정특례 등록을 하여 10%의 자부담금이 발생합니다. 1회 투여에 전액본인부담의 경우 약 7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게 되니, 산정특례 등록시 약 7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는 셈입니다. 하지만 부비동염 및 천식은 산정특례 적용이 되지 않아서 전액본인부담을 하여야 하니 금전적인 부담이 됩니다.
듀피젠트 맞는 주기는?
듀피젠트의 경우 표준 투여기간은 2주라고 합니다. 2주를 기준으로 환자에 따라서 기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6주 간격으로 투여하고 있는데요, 8주로 늘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주기가 긴 편인데도 산정특례가 되지 않으니 부담이 되는데 이 때 실비보험 및 제약사 환급이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투여 후 바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길게는 1주일정도 후부터 효과가 나타나니 주기 조절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듀피젠트 보험, 실비 정보
듀피젠트 투약은 실비 청구가 가능합니다. 실비를 통해 저의 경우 1회당 25만원을 환급받고 있습니다. 진료비 세부내역서 및 영수증을 첨부해서 실비청구를 하거나 보험청구어플을 활용하여서 실비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듀피젠트 제약사 환급 정보
사노피에서 조건을 만족하는 환자들에 한대 일정부분 환급을 해주고 있습니다. 환급률은 공개할 수 없지만 꽤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전액본인부담으로 듀피젠트를 맞고 계시다면 병원에 환급에 관해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서류를 구비하고 있을 겁니다. 첫 신청시에 서류를 많이 준비해야 하고, 재신청 부터는 진료비 세부내역서와 영수증만 보내면 되며, 우편으로만 접수받고 있습니다.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야채와 채소,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차이점에 대해서 (0) | 2023.03.18 |
---|---|
국외발신 국제발신 해외결제 승인 문자 - 스미싱입니다. 예방법 및 대처법 정리 (0) | 2023.03.12 |
댓글